가계부로 나도 모르게 새는 돈 잡는 방법

매달 들어오는 정해져있는데 어떻게돈 돈을 많이 모으고 싶으신 분들이 많지요. 사실 이런 상황에서 돈을 많이 모으는 방법은 2가지 뿐입니다. 

첫째, 투잡이나 쓰리잡을 해서 소득을 늘리는 방법이 있구요. 둘째, 새는 돈을 잡아서 지출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도 좋긴한데 지출을 잡지 못하고 버는 만큼 써버리면 많이 벌어서 많이 써버리는 상황이 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새는 돈을 잡아서 지출을 줄이게 되면 이게 재테크 습관으로도 이어지기 때문에 유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나도 모르게 새는 돈 잡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계부를 쓰세요

사실 가계부를 도전했다가 실패해보신 분들 많으시리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매일 매일 해야하고 형식에 맞출려고 하기 때문인데요. 가계부는 최대한 쉽게 접근하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서 마트에 가서 10개의 물품을 구매하고 10개 물품을 하나하나 기록하는 것보다는요. 마트에서 얼마썼다 정도로 기입하고 영수증을 따로 보관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스트레스를 덜받고 가계부를 쓸 수 있어요.  

또, 가계부를 쓸 때 꼭 가계부를 사서 쓸 필요는 없구요. 스마트폰의 가계부 어플을 이용해도 되고, 노트에 내가 원하는 양식으로 만들어서 써도 되구요. 엑셀파일이나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만들어놓은 가계부를 이용해도 됩니다. 자기 취향에 맞게 쓰시면 됩니다. 어플이나 포털을 활용하면 자동으로 통계를 내주는 기능이 있어서 편하긴 합니다. 

2. 가계부를 쉽게 쓰는 방법

앞서서도 살짝 언급했지만 가계부는 최대한 쉽게 쓰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식비, 교통비 보험료 등등을 일일히 나눠서 기록하는 것보다는요. 소비성지출(장보기, 통신비, 공과금, 등등 수시로 금액이 변하는 지출)과 고정지출 (보험료, 월세, 국민건강보험, 국민연금 등 항상 일정한 금액을 내는 지출)로 나눠서 정리하면 됩니다. 

3. 새는돈 잡는 방법

소비성 지출과 고정지출로 구분을 해놓으면 이제 새는 돈을 잡을 수 있습니다. 먼저 고정지출은 숨만 쉬어도 나가는 돈입니다. 어떻게 할 수가 없죠. 보험을 해약한다거나 대출을 다 갚아버리지 않는 이상 꾸준하게 나가야 하는 돈입니다. 하지만 소비성 지출은 의지에 따라서 줄일 수 있습니다. 통신요금을 줄인다거나, 월 식비를 줄인다거나, 전기요금, 가스요금 등 공과금을 줄이는 것은 의지에 따라서 줄이는게 가능하거든요. 

4. 새는돈을 저축으로

이 글을 보는 당신이 매달 10만원짜리 적금을 든다고 가정을 해볼께요. 근데 통신비에서 넷플릭스를 해지하고 월1만원을 아끼기로 마음 먹고 해지를 했어요. 그리고 이 돈을 적금으로 보냅니다. 그럼 당신은 월 적금액이 11만원이 됩니다. 무려 10%가 늘어난 셈이죠. 적금 이자로 10% 못받잖아요.  하지만 아끼면 1년뒤에 10% 돈을 더 모을수 있습니다. 10만원을 모으면 원금이 120만원이 되지만 11만원을 모으면 132만원이 되거든요. 별거 아닌것 같지만 1년뒤에는 큰 차이가 나죠?

5. 아주 작은 돈부터

재테크 습관이라는게 아주 작은 돈을 아끼는 습관에서부터 시작이 됩니다. 돈 만원 쉽게 쓰는 사람보다는 돈 만원을 쓰더라도 고민하고 고민하고 또 고민해서 쓰는 사람이 재테크에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6. 혼자서 힘들다면 재무상담을

제가 예를 10만원 1만원이라는 작은금액을 들었기 때문에 누구든 할 수 있을것 같지만 막상 현재 내 상태를 점검하는 것도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도대체 내가 얼마나 버는지, 내가 얼마나 쓰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요. 왜냐하면 대부분 신용카드로 소비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재무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재무상담을 받아보면 현재 내 소득과 자산, 지출과 부채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분석을 해주고 우리 가족에게 맞는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제시해주거든요. 그리고 재무상담을 받아보고자 하면 돈을 내야하는거 아닌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런 분들이라면 한국금융센터에서 알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한국금융센터에서는 재무상담은 물론 10만원 상당의 개인 맞춤 포트폴리오까지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거든요.

한국금융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